DIY

[mk031](1) MuseDashCon 준비

안녕하세요, _0x4d입니다.
정말정말 바쁜 때에 코로나19까지 겹쳐서 정신이 없네요.

이번에는 자작 뮤즈대쉬 컨트롤러, MuseDashCon을 만들었습니다.




뮤즈대쉬는 무엇인가요?

뮤즈대쉬는 리듬게임입니다.
2키 입력방식인 이 게임은 캐주얼한 그래픽과, 귀여운 캐릭터, 많은 수록곡으로 인기가 있습니다.
https://store.steampowered.com/app/774171/Muse_Dash




뮤즈대쉬 컨트롤러는 왜 만들었나요?

올해 초 코로나 터지기 직전에 유행독감에 걸려서 병원에 5일 격리 입원 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.
독감 진짜 죽는 줄 알았습니다.
단순 감기 증세 뿐 아니라 정신 이상증세까지 와서 살다살다 처음 입원을 할 정도였네요.
미국에서 독감 사망 환자가 왜 그렇게 많이 나오나 이해가 되는 부분이었습니다.

입원 3일차에 몸이 점점 낫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.
그러다보니 시간이 너무 천천히 느껴지는 겁니다.
뭔가 시간 보낼 게 필요한데 마침 뮤즈대쉬가 할인을 하고 있었습니다.
바로 결제해서 게임하면서 물 꼴깍꼴깍 마시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.

게임을 하다보니 키보드의 특정 키만 무리가 많이 갈 것 같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.
그래서 몇 가지 생각을 하였습니다.

혹시 오락실 게임기에 들어가는 큰 버튼을 이용해서 게임을 할 수 있지 않을까?

가능. 오락실 버튼 또한 단순한 디지털 입력 버튼이기 때문.

아두이노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을까?

가능. 아두이노 레오나르도(또는 32u4 기반)는 USB HID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지원하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키보드로 인식하게 할 수 있다. 이미 이것을 이용해서 카트라이더를 해본 적이 있다.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mMNYIX7tHk

게임 플레이에 문제 없이 충분히 적용할 수 있을까?

이 부분에 대해 게임을 구입해야만 할 수 있는 실험이 필요했는데, 결론적으로 OK. 2키 입력방식이지만 하나의 키를 빠르게 연타하기 위해 최대 4개까지 다른 키를 같은 기능으로 하도록 게임에서 지원해준다. 나머지 조작 역시 키보드만으로 충분히 플레이하도록 되어있다.


(뮤즈대쉬 키 설명)
여기서 주목할 점은, 상하좌우 선택, 다음페이지, 설정 키가 여러 군데에 할당되어 있는 것입니다. 추가적으로 설명은 되어있지 않지만, J/K 키가 확인/돌아가기 키로 중복 할당되어 있습니다.
이를 잘 이용하면 게임 플레이 하는 키와 중복 설정하게 하여 최종적으로 필요한 버튼 수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.

그래서 내가 할 수 있을까?

아두이노, 회로설계 정도는 충분히 할 수 있는 정도라 무리는 없었지만 외형 디자인 및 가공 및 조립은 많이 서투르기 때문에 고민을 했습니다.
이전에 D4TRG를 만들면서 시행착오가 너무 많아 이쁘게 나오지 않아서 절망감이 있었지만, 이번엔 다른 재료도 써보고 조립 및 분해가 용이한 설계를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 볼 수 있겠다 결정했습니다.
돈은 꽤 깨지겠지만 공부하는 데는 아끼지 말아야죠.





게시글이 너무 길어져서 내용을 쪼개야겠습니다.
다음에는 외형 디자인 및 조립 부분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.








끝.

Share